지금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는 오래되었습니다.
알려진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며, 새로운 웹사이트가 깨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하세요!
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한국기독교학교연합회 사진

게시판 내용
기독교학교의 사명을 재천명하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3-09-08 13:07:19 조회수 938
비밀번호
이글은 인성학원 이사장 손신철목사(인천제일교회 담임목사)가 한국기독공보(2003.8.23)에 기고한 논설위원 칼럼이다. 기독교학교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이해의 공감대가 확장되기를 기대한다.

 

  우리는 인간 삶의 모든 양식을 문화 라고 지칭한다. 그리고 이 문화는 공동체 안에서 전달되고 보전된다. 이 문화전달의 전 과정을 교육이라고 하는데, 종교, 학문, 예술, 도덕 등 모든 문화적 가치는 교육을 통하여 보전되고 발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은 개인과 공동체의 삶의 방식과 의식을 주도해 나간다. 교육에 의해 개인과 공동체의 문화적 토양이 형성되며, 교육의 이념과 목표에 따라 개인과 공동체의 삶의 방향이 설정되고 삶의 양식이 형성된다. 그런 점에서 교육은 한 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선봉의 자리에 있다고 하겠다.

  기독교는 기독교적 전통에 따라 구원의 진리를 전하고 지켜간다. 따라서 기독교는 기독교적 문화의 토양에서 그 뿌리가 굳건해지며, 무성하게 자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수 있다. 기독교 교육은 바로 이러한 절대 가치를 학문과 예술과 도덕이라는 틀을 통하여 전달, 보전하는 기독교 문화 형성의 기수이다. 기독교 교육의 당위성과 중요성이 이에 기인한다. 더욱이 기존의 전통이 도전받고 와해되는 사회일수록 불변의 진리로서의 절대 가치가 절실하게 요청된다.

  이처럼 중요한 기독교 교육이 행해지는 주된 장은 가정과 교회이다. 인간에게 있어 신앙을 최초로 접하게 되는 곳은 기독교 가정이다. 기독교 가정의 신앙적 전통에 따른 양육이 한 인간을 기독교 신앙인으로 살아가게 한다. 그러므로 가정은 개인의 신앙형성을 주도해 나가는 곳이다.

  기독교 신앙을 접하게 되는 다음 단계의 장은 교회이다. 교회는 신앙공동체의 신학적 전통을 주도하는 기독교교육의 장이다. 공동체로서의 교회가 그 신학적 전통에 따라 살아감으로써 한 사회에 기독교문화를 형성하며 선교적 사명을 수행하는 것이다.

  기독교 가정과 교회의 테두리 안에 들지 못한 사람들이 기독교 신앙을 전수 받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이 바로 기독교학교이다. 여기서 기독교학교라 함은 기독교 신앙을 전수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공교육 기관으로서의 사립학교를 뜻한다. 2003년도 기독교학교 연맹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에는 초.중.고등학교와 대학을 통틀어 3백49개의 기독교학교가 있다. 이들 학교는 모두 국가가 지정하는 공교육의 법적 테두리안에서 기독교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선교적 시각에서 볼 때 기독교학교의 최대 장점은 학생들이 일정 기간동안 기독교 문화의 토양속에서 양육되고 교육받는다는 점이다. 학생들은 기독교문화의 풍토속에서 짧게는 3년 길게는 12년의 교육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기독교인으로 성장하게 되고 서서히 기독교진리가 그들 의식 속에 삶의 소중한 가치로 자리잡아 가게 된다.

  필자가 시무하고 있는 인천제일교회 또한 1952년 인성여자중학교를 설립한 이래 인성여자고등학교와 인성초등학교를 차례로 개교하고, 학교법인 제일학원이라는 이름으로 오늘날까지 51년동안 기독교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필자가 이사장을 맡고 있는 본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실태는 해당교육청이 인정할 만큼 우수하게 평가받고 있으며, 감독기관까지도 그 원인을 기독교교육의 결과로 인정하고 있다. 일부 학생들은 재학 중 기독교 신앙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졸업 후 기독교신앙을 갖게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매일 묵상하는 말씀과 기도와 찬양 그리고 매주 드리는 예배 및 크고 작은 학교 행사가 기독교 전통에 따라 행해지는 학교 교육이다 보니 학생들이 기독교 문화에 자연스럽게 동화되는 것이다.

  중.고등학교 공히 일년에 두차례 성례식을 갖는데, 일년에 3백여 명의 학생들이 세계를 받는다. 작년에 세례받은 학생은 고등학생이 2백32명, 중학생이 70명이었다. 이러한 현상은 기독교학교에서만 이루어낼 수 있는 신앙적 결실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예로 미루어 볼때 기독교학교의 신앙교육이기독교적 가치관 형성에 공헌을 하며 기독교 신앙인을 양성하는데 큰 몫을 감당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라 하겠다. 

  이로써 우리는 공교육 기관으로서의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그 사명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해야 하겠다. 사회는 점점 더 세속적 문화만을 탐닉하고 있으며, 개인주의와 집단 이기주의가 극심해져가고 있다. 또한 생명 경시 풍조와 극단적이고 파괴적인 행동 양식이 자라나는 어린이들과 학생들의 가치관을 잠식해가고 있다. 이러한 때에우리는 기독교교육을 통하여 건전한 기독교문화를 형성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여야 하겠다. 이는 단순히 관련 교회나 학교 단위의 사명으로그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기독교인들이 인식을 같이하며 기도해야 하겠다. 기독교 신앙의 전통은 기독교 가정과 교회와 기독교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기독교 교육을 통하여 보전 발전된다고 하는 사실을 재천명한다.
facebook tweeter line
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 기독교학교의 사명을 재천명하며관리자2003.09.08938